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속 정보

컴퓨터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에러 발생 시 우선적으로 시도해봐야 할 작업(윈도우 오류 메시지,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by 고양이걸음 2024. 3. 5.
반응형
윈도우 에러 포스팅 제목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작업도 하고 윈도우 자체 업데이트라든지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등 여러 가지 작업 중에 문제가 발생하게 될 때가 있다.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서 잘 처리하면 좋겠지만 쉽지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 노트북 같은 경우는 초기화로 데스크톱은 포맷으로 귀결되곤 한다.
하지만 초기화나 포맷은 업무환경으로 다시 조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무척 귀찮은 일이다.
그래서 그 과정으로 가기 전에 한번 시도해 보면 좋을 단계를 준비했다.
전부라고는 할 수 없지만 운영체제의 문제라고 하면 많은 경우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 초기화와 포맷으로 가기 전에 한번 시도해 보자.
소요시간과 방법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 
 
우선 전제조건이 인터넷이 가능한 상태이어야 한다.
 
과정의 대략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다.
시스템 파일 손상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윈도우 클린 이미지를 온라인을 통해서 복원 → 현재 컴퓨터의 시스템 운영 파일의 손상이나 누락된 부분을 검사하여 문제 되는 부분이 있으면 시스템 이미지를 통해서 복원 
 
 
▶ 1. 윈도우 운영체제 클린 이미지 체크 및 복원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다.

명령프롬프트 실행방법
명령 프롬프트 실행 방법

윈도우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 혹은 'cmd'로 검색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온다.
오른쪽에 빨간색 칸으로 표시되어 있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한다.
확인창이 한번 더 나오는데 '예'를 눌러준다.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창
명령 프롬프트창이 실행된 모습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명령창에 아래에 있는 명령어를 입력해 준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일일이 입력하기 어려운 경우 드래그를 통해 복사 후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우클릭하면 복사된 텍스트가 붙여진다.
엔터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하자.
 
 
 

DISM 명령어 실행 모습
DISM 명령어 실행 모습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가 나오고 아래 부분에 진행 상태가 표시된다.
운영체제 클린 이미지를 확인 및 복원하는 중이다.
 
 
 

DISM 명령어 완료된 모습
DISM 명령어 완료된 모습

DISM 명령어가 완료되었다. 
이제 클린 이미지를 이용해서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복구할 준비가 되었다.
 

반응형

 
▶ 2. 현재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파일 검색 후 손상이나 누락된 파일이 있으면 복원  
 

sfc 명령어
명령 프롬프트 화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fc /scannow
 
명령어를 입력한다.
 
 

시싀템 검사 진행중
시스템 검사 진행중

위 화면처럼 시스템 검사로 넘어가며 진행상황이 표시된다.
설명처럼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으니 느긋하게 기다리자.
 
 

시스템 검사 오류가 있을 경우
시스템 검사 완료 모습

시스템 검사가 완료 됐을 때 손상된 파일이 있을 경우 위의 화면처럼 출력된다.
손상된 파일은 시스템 검사를 통해서 자동으로 복구된다.
 
 

시스템 검사 오류가 없을 경우
시스템 검사 오류가 없을 경우 화면

운영체제 시스템 파일이 문제가 없을 경우 무결성 위반이 없다고 출력된다.
 
이제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위의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었기를 개인적으로 바란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운영체제 시스템의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보통 이다음 단계는 초기화나 포맷이고 그렇게 했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그다음은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을 생각해 봐야 한다.
 

반응형